Effect of pilates

필라테스의 효과

thecenter

현대인은 신체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포츠활동(피트니스 트레이닝, 경쟁적인 스포츠 등)은 현대 문명의 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지만 이러한 스포츠활동은 불균형적이거나 편향적인 움직임 패턴으로 인해 신체적인 약화와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빈번하다. 반면 필라테스는 움직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인의 건강을 가꾸는 것을 넘어 아름다운 신체를 가꾸는데 있어서도 효과적이다.

어째서 필라테스를 해야 할까?

내 몸의 치유, 왜 필라테스 인가?

개인의의 건강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질병의 유무로만 인식되지 않는다. 무언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우리가 신체에 더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는 신호이다.
이 경우 그 부위나 특정 부분이 아닌 신체 전체의 문제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필라테스는 신체 각 부위의 상호연결성이 중시되는 운동으로 근골격계 만성질환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또한, 필라테스는 물리치료를 비롯한 재활치료에 통합하여 활용될 수 있는 치료적인 운동이기도 하다.

effect

필라테스와 만성질환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이상의 개념이다. 치료영역에서의 중대성이 증가되고 있는 양생 (salutogenesis)의 개념에 따르면, 개인의 건강문제는 더 이상 단순히 개인의 질병의 유무로만 인식되지 않는다. 자신에게 명확한 질병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무언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은 우리의 신체가 몸에 더 내밀한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호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호소를 발생시킨 원인은 그 부위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사람을 부분이 아닌 전체로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병의 발현과 건강의 유지는 단순한 이유가 아닌 복잡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인간의 신체 또한 구조적으로 그리고 기능적으로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적인 면과 더불어 정신적인 부분은 신체적 웰빙에서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신체적인 활동 중심인 스포츠활동이나 신체의 각 부분을 강화시켜 나가는 운동에 비해 필라테스는 신체 각 부위들의 상호연결성이 강조된다. 이러한 이유로, 필라테스는 쉽게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근골격계 만성 질환들에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필라테스와 만성질환

필라테스는 급성 질환에 적용하는 물리치료와 재활방법에 성공적으로 통합되어왔다. 재활과 치료의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인 “초기 기능적 치료”라는 개념은 필라테스 트레이닝을 포괄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다른 트레이닝 방법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신체 전반에 대한 재활과 이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가 필라테스를 통해서 촉진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신체적으로 불편한, 치료를 받는 상태에서 일상생활과 일상적인 신체활동을 수행하게 되는 상태로 순조롭게 진행되는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를 통해 환자들이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남은 물론이고, 신체 능력과 기능의 향상을 경험하였다.